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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분석

[현대차] 뮌헨 국제모터쇼 수소 비전으로 다시 상승할까? (목표주가, 주가전망)

단투 2021. 8. 31. 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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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현대차가 고점 대비 약 27% 가까이 하락을 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이 고민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현대차를 심층분석해 보고 투자 포인트를 다시 확인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차 기업개요


시가총액 45조1,908억원
코스피9위
외국인보유비중 28.48%
PER 15.29배
PBR 0.76배
배당수익률 1.42%

현대차는 국내 최대 자동차 제조 회사로서 현대자동차 그룹에 속해있으며 1967년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소형 SUV인 코나, 대형SUV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면서 고급차 라인을 강화하였으며 아이오닉5 등 전기차 시장과 수소차인 넥소를 출시하면서 미래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재무분석


자본/ 부채/ 부채비율
2018년 73조8,960억/ 106조7,597억/ 144%
2019년 76조3,658억/ 118조1,465억/ 154%
2020년 76조3,410억/ 133조 32억/ 174%


자본은 2018년 73조8,960억에서 2019년 76조3,658억으로 증가했으며 2020년은 소폭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부채는 2018년부터 106조, 118조, 133조로 꾸준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 또한 144%에서 2년간 174%로 늘어나면서 전반적으로 부채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며 재무적으로 좋은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18년 96조8,126억/ 2조4,222억/ 1조6,450억
2019년 105조7,464억/ 3조6,055억/ 3조1,856억
2020년 103조9,976억/ 2조3,947억/ 1조9,246억


매출은 2019년 105조7,464억으로 전년 대비 9% 증가했지만 2020년은 다시 1.6% 가까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모두 2019년을 기점으로 감소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매출 대비 영업이익률이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자동차 완성업체의 전반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차 목표주가 실적추정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21년 118조5,451억/ 7조3,413억/ 6조1,781억
2022년 124조9,685억/ 7조9,951억/ 6조8,139억
2023년 130조6,148억/ 8조7,510억/ 7조4,183억


올해 매출은 전년 대비 14%증가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2년은 5.4% 2023년은 4.5%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2021년 7조3,413억원으로 전년 대비 300% 가까이 증가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엄청난 성장을 보일 것 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당기순이익 역시 4배 이상 증가하면서 전반적으로 올해 서프라이즈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목표주가를 보면 2020년 8월 17만원 선에서 지속적으로 상승하면서 현재 평균 31만원 선을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주가 대비 50%가량 높은 수준입니다. 전반적으로 실적에 대한 피크아웃이 우려되는 상황 속에서도 목표주가를 하향하는 보고서는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차 이슈분석


1. 수소경제 로드맵
현대차는 다음달 7일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국제모터쇼에서 수소사회를 메인 테마로한 전시물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같은날 한국에서는 그룹차원의 수소사회 비전 선포식인 하이드로젠 웨이브를 개최하기로 했는데요. 전세계 생중계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미래 수소사회의 비전을 제시하고 미래 수소 모빌리티 기술과 차세대 연료전지의 시스템도 처음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미 양산중인 수소전기차와 수소트럭 수소버스 뿐만이 아니라 수소스포츠카 이동식 수소충전기등 미래의 수소제품군이 다양하게 소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전기차 점유율
올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두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전 세계순수 전기차는 178만 7,300대가 팔렸으며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172% 증가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성장세만 놓고 본다면 중국업체들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지난해 9위였던 상하이GM울링이 191만대를 팔아 1400%가까이 판매량이 늘면서 전체 전기차 시장에서 2위를 달성했습니다. 3위는 BYD 5위는 장성기차가 차지하면서 5위권 내에 3개의 기업이 포진하는 성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현대차는 51만대를 팔아 지난해 보다 76% 증가한 상황이지만 점유율에서는 오히려 4.5%에서 2.9%로 크게 감소하면서 6위로 밀려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3. 반도체 부족현상 3분기에도 발목 잡나?
2분기로 차량용 반도체부족 현상이 어느정도 해소가 될 것이라고 보았지만 동남아시아 반도체 공장에 멈춰서면서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감축에 돌입했습니다. 현대차의 울산 2공장 5공장에서는 차량을 비우고 컨베이어 벨트만 돌리는 공피치 형식으로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두 공장에서는 제네시스 전 차종과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 대표 SUV등 인기 차량이 생산되는 라인이기 때문에 소비자 인도 시점에도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일본 도요타는 9월 생산목표량을 40%가량 줄이기로 했으며 포드는 미국 캔자스 시티 생산라인의 주말 특근을 중단했고 폭스바겐 또한 3분기 추가생산 감축에 나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현대차 차트분석 수급확인


올해 초반까지만 해도 강하게 상승하던 추세를 깨고 120일선 밑에서 거래가 되고있는 상황입니다. 고점 대비 약 27% 가까이 조정을 받는 구간이며 심리적인 마디 단가인 20만원을 위협하는 상황입니다. 최근 시장의 조정국면에서 동반 하락을 했지만 반등시 오히려 현대차는 상승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주봉 상으로 60주봉에 위치한 구간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하락보다는 지지반등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수급을 보면 2020년 3월부터 외국인들은 지속적으로 비중을 줄이고 있으며 기관들은 지난해 9월까지 상승을 이끌다가 이후로는 큰 폭으로 차익실현에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들은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면서 상승을 이끌었던 것으로 보이며 특이한 점은 상승구간에서도 매도하지 않고 오히려 계속해서 매수를 한다는 점입니다. 우선 외국인과 기관의 양매도에는 버티기가 힘들기 때문에 적어도 기관이라도 매수로 돌아서는 모습을 보여야 의미있는 반등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 저점매수 가능!! 길게 보자


올해초에 비해 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현대차의 주주분들은 고민이 깊어지는 상황입니다. 증시라는 것이 분위기가 참 무서운데요 올해 1월만 하더라도 삼성전자 현대차 할 것 없이 대형주가 급등하는 흐름을 보이면서 그대로 날아가버릴 것처럼 하더니 어느순간 이렇게 차갑게 식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지수뿐만이 아니라 개별 종목들도 매물 소화의 과정이 필요했던 것은 사실입니다. 각 기업별로 업황이나 개별이슈가 있긴 하지만 현대차도 이러한 흐름으로 본다면 적당히 쉬어가야 다시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지속이 되고 있다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중국의 전기차 판매의 증가로 인하여 중국업체들이 크게 성장했지만 중국시장이외에 유럽이나 북미 시장에서의 중국업체의 선전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아직은 전기차의 침투율이 높지 않아서 앞으로 2030년까지 연평균 21% 가까이 전기차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기 때문에 이러한 산업에 미리 뛰어든 현대의 입장에서는 기존 내연기관보다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전기차에서 멈추지 않고 수소모빌리티를 완성 하는데 역점을 두는 전략 또한 앞으로는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완전한 그린에너지는 전기보다는 수소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로서 앞으로 체크해봐야 할 부분도 많은데요 현대차가 자율주행의 완성도를 얼마나 구현할 수 있는지 모빌리티를 통한 구독경제를 잘 실현시키는지 등을 꼼꼼하게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은 좋은 기업을 쌀 때 사는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현대차는 좋은 기업이고 지금의 주가는 비싸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잘 공부해 보시고 관련 기업들 또한 함께 살펴보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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