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시황분석

[주간증시전망]투자심리 위축속에 카카오 네이버가 반등해야 하는 이유

단투 2021. 9. 12. 20:52
728x90
반응형



지난주 증시리뷰


코스피는 3196포인트에서 3125 포인트로 주간기준 2.2%가량 하락 하면서 마감하였고 코스닥은 1056포인트에서 1037포인트로 1.3%하락 마감 했습니다. 요일별로 확인해 보면 월요일은 미국시장의 휴장으로 인해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보합권 움직임을 보였지만 화요일은 유독 한국증시와 대만증시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아시아주요국은 상승)


수요일은 카카오와 네이버의 규제이슈로 인하여 시장의 변동성이 커지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목요일은 만기 이슈로인한 수급불안정과 함께 카카오 네이버가 추가적으로 밀리면서 또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금요일은 만기일 이후로 다시 변동성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해외증시의 상황 또한 좋지못한 흐름을 보였는데요 미국의 성장 전망치가 델타변이로 인하여 하향될 것이라는 분석이 연이어 나오면서 다우지수를 포함한 미국증시 또한 하락전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환율은1155원에서 1169원으로 상승 마감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1170원에서 방어만 해준다면 큰 리스크로는 작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고객예탁금은 69조원에서 61조원까지 크게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최근 하락에서의 개인매수가 컷으며 이는 신규자금의 투입없이 기존 예탁금을 통한 매수였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박스권하단을 확인하는 상황


다음주 또한 증시상황은 녹록치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델타변이에 의한 올해 경제성장전망과 내년전망치가 조금씩 하향되고 있으며 추가적인 부양책 또한 제한적일 것으로 예측되는가운데 투자자들은 경기는 나빠지는데 유동성은 축소되는것 아니냐는 우려를 하고있기 때문입니다. 박스권에서 상단을 돌파시도하는 움직임보다는 하단을 확인하는 움직임을 보일듯 하며 다음주 이후 연휴로인한 차익실현과 거래량감소가 되면서 지지부진한 흐름을 보일가능성이 크다고 생각 됩니다.


인터넷 대형주의 악재또한 불편한 상황입니다. 카카오네이버가 낙폭을 만회하는 시도가 나오지 않는다면 지수에 부담으로 작용될가능성 큽니다. 이미 두종목의 시가총액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시장의 영향력이 커진 상황입니다.
당분간은 공격적인 포트변경이나 매매를 피하고 시장의상황을 관망하는 포지션이 필요해 보이며 추가적인 현금투입 또한 보류하시는것이 좋아보입니다.


사실상 쉽게돈버는 장은 끝났다고 보시는것이 맞지만 그렇다고해서 시장을 비관하고 주식시장을 떠나는 것은 기회조차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이럴때 일수록 시장과 종목에 대해 공부하는 시간으로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공부가 되어있지 않으면 결국 기회조차 잡을 수 없습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