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종목분석

웹젠주가 공매도 분석 신용거래 확인

단투 2021. 9. 15. 10:22
728x90
반응형



웹젠의 최근 주가 흐름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공매도 또한 급증하고 있어서 투자자들의 걱정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웹젠의 공매도 신용거래잔고 등 기술적 분석을 통해 투자전략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웹젠 차트분석 수급확인


지난 4월 고점인 50,300원에서 약 40% 가까이 하락한 상황으로 120일선 밑에서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고점을 찍고 바로 지지라인 없이 하락 하는 모습으로 보아 작정하고 하락으로 배팅한 모양입니다. 이평선 기준으로 역배열 상태에 놓여있으며 현재 구간은 60일선 지지를 확인하는 모습입니다. 결국 추세를 돌리는 모습은 거래량과 함께 120일선을 돌파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보입니다.


수급을 보면 지난 고점에서의 차익 실현은 기관의 물량에 의한 것으로 보이며 5월부터 이어진 추세적인 하락은 외국인의 매도로 인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들은 양매도 에도 불과하고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는 상황으로 최근 매매동향을 볼 때 기관의 매도세는 어느정도 진정이 된 듯 보이지만 외국인들은 아직 하락 쪽으로 배팅한 것으로 보입니다. 수급도 한쪽 방향 으로만 지속될 수는 없기 때문에 반등시 기관과 외국인의 수듭을 보면서 대응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웹젠 신용잔고 


9월14일 기준으로 신용잔고율은 3.95% 잔고는 1,396,046주입니다. 6월 이후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다가 다시 최근에 상승하는 모습이며 이는 최근 반등을 타이밍으로 접근한 신용거래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평균적으로 3% 초반에서 4% 초반에 잔고율을 유지해왔기 때문에 지금의 구간이 신용거래가 위험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되지만 아무래도 지속적으로 잔고율이 증가하는 흐름이라면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최근의 반등이 개인의 매수에 의한 반등임을 감안한다면 실제 현금보다는 신용의 비중이 높았다는 사실이 찝찝할 수는 있습니다.
지난 4월부터 시작된 하락구간에서 신용의 감소가 지속적으로 있었기 때문에 당자에 추가적인 하락에 의해 신용반대매도를 걱정할 위치는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웹젠 공매도 분석


9월 14일 기준으로 공매도 비율은 9.61% 공매도 수량은 157,370주 공매도 금액은 47억원입니다. 최근 들어 가장 큰 규모로 공매도가 증가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공매도가 가장 많은 날은 9월10일 4.77% 34억원 수준이였습니다. 이번의 공매도는 바닥구간에서 상승을 막아버리는 상황으로 작용했으며 이는 의도적으로 주가를 누르려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대차거래 잔고를 확인해 보면 공매도 수량에 비해 증가폭은 크지 않은 것이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됩니다. 확실하게 이번의 바닥권에서 반등이 성공한다면 공매도 세력 입장에서도 리스크가 높기 때문에 향후 대차거래 잔고가 감소하는지를 학인 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공매도 세력들도 지금에 구간에서 추가적으로 하락이 가능한지를 고민하면서 공매도를 하기 때문에 반등 구간 이후 지지하는 움직임과 함께 기관이나 외국인의 수급이 들어온다면 공매도 숏커버와 함께 생각보다 강한 반등도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급과 함께 대차거래 잔고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아 보이며 신용거래는 항상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