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주식공부

[주식공부]개인투자자에게 알맞은 종목수는? 매매기법에 따른 적정 주식수 알고 계신가요?

단투 2021. 6. 8. 23:4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단투입니다.
여러분들은 몇 종목이나 주식을 보유하고 계십니까? 개인투자자가 투자할때 적절한 주식 종목수는 몇개 일까요? 주식을 처음 시작하게 될때 누나 다 한번쯤은 고민해 봤을 부분인데요 오늘은 적정 주식수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산투자 와 집중투자

성장주냐 가치주냐의 논란처럼 분산투자냐 집중투자냐의 논의도 끈임없이 있어 왔습니다.
우선 분산 투자는 위험을 줄이고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많은 섹터의 종목을 편입한다면 지수흐름 이상의 수익을 단기간에 기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쉽게 말해 모든섹터에 다양한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면 지수에 상승만큼만 수익이 될가능성이
크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집중 투자는 큰 수익을 가져다 주기도 하지만 종목선정이 잘 못 되었다고 한다면 큰 손실을 입을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리스크를 피해야 하는것이 주식이기 때문에 전업투자자가 아니라면 한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기 보다는
어느정도 분산하는것이 현명합니다.

관리가 가능한지를 스스로 판단해야한다


여러분들은 종목관리를 잘 하고계십니까? 많은 개인투자자분들이 매수전에 열심히 분석하고 공부를 하지만 매수 후에는 기도만 하는것이 현실입니다. 종목을 편입한 이후에도 관리가 필요합니다. 보유 종목에 대한 기사, 공시, 컨센선스를 꾸준히 확인해야 합니다.

주식을 매도하는 포인트는 가격이 아니라 가치입니다.
내가 살때 좋아 보였던 투자포인트가 유지되는지 아니면 훼손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내가 주식을 더 보유할지 팔아야 할지 선택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종목을 보유한다면 당연히 이렇게 매일 종목관리를 하는게 불가능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결국 계좌도 망가지게 됩니다.

투자 방법에 따른 적정 주식 수

1. 스켈핑 투자

기본적으로 스켈핑은 초단타를 의미 하기 때문에 오버나잇을 하지 않는것이 원칙 입니다. 그래서 자동적으로 보유주식수가 의미가 없겠지요

2. 단기스웡투자(일~주단위 매매)

단기스윙투자의 특징은 보통 목표 수익률에 있습니다. 종목들을 편입하고 목표한 수익률에 도달하면 즉시 매도를 하고 또다시 관심종목을 편입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회전이 중요하기 때문에
많은 종목으로 분산하기도 하지만
이 또한 종목관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업투자자가 아니라면 10종목을 넘기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3. 중기 스윙투자(6개월~1년 내외)

중기 스윙투자는 사고팔고를 지속적으로 반복하지 않기 때문에 종목에 회전보다는 종목에 추세가 중요합니다. 종목에 추세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기술적 매매보다는 기사나
공시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많은 종목을 보유하기 보다는 좋아 보이는
기업을 5종목내외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장기투자 (5년 ~10년)

장기투자는 미래의 성장가능성을 보고 투자를 합니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힘든 투자라고 할수있는데요 오히려 장기투자 일수록 되도록 많은 종목을
포함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비중으로)

10년이라는 세월을 기업에 투자하는데 미래를
어떻게 완벽하게 예측 할 수 있겠습니까
몇몇기업에 내인생을 걸기보다는 좋아보이는
기업을 많이 포함시켜야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어떠한 기업은 10년동안 -30% -50%가 되어 있겠지만 그중 어떤기업은 +100% +500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20%종목 25개 손실을 +500한종목에서 모두 만회가 가능합니다.
(주식이란 하락에 대한 손실은 제한이 있지만 상승의한계는 없기 때문이지요)
이 투자 방법은 세계적인 투자자
피터린치의 방법 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투자 방법에 따라 적절한 주식
종목수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관리가능한 종목수를
스스로 잘 판단해야 한다는 겁니다
.
한번에 결정해서 종목수를 유지하기 보다는 관리가 가능하면 늘려보고 관리가 힘들면 줄여 보면서 자신만의 적정 수준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적절한 종목보유로 계좌관리 잘 하셔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종목관리 #주식투자 #종목수 #투자방법에따른종목수 #적정종목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