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시황분석

[주간증시전망]FOMC결과보다 중요한것? 시장의 반응을 잘 살펴야 한다!!

단투 2021. 6. 13. 00:03
728x90
반응형


1. 지난주 증시분석

코스피는 0.15%상승 하면서 3249포인트로 마감 하였으며 코스닥도 0.2%상승 하면서 991포인트로 마감하면서 양시장 모두 강보합의 흐름을 보였습니다.

주초반에는 개인들이 매수를 하면서 지수가 다소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주후반 다시 기관위주의 수급이 들어오면서 반등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6월10일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의 영향으로 큰 방향성을 만들지 못하는 장세가 이어졌다고 보여지며 만기일 이후 6월 수출 지표의 양호한 흐름을 확인하고 나서 금요일에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6월초 현물과 선물을 모두 매수하면서 고점부근까지 지수를 끌고왔던 외국인은 한발 물러나서 관망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고 기대를 했던 3300 돌파시도는 실패 했지만 모처럼 연기금 과 기관에서 매수를 해 주면서 3주연속 양봉을 만들어 냈습니다.


다가오는FOMC 결과보다 시장의 반응이 중요하다.

시장은 항상 핑계를 좋아합니다. 하락을 하면 하락의 이유가 이슈가 되고 반대로 상승을 하면 상승의 이유를 찾아 다니지요 그런데 더 재미있는것은 같은 재료에도 시장의 반응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재료가 어떻다 보다는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더 중요한 것인데요 한마디로 표현하면 어떠한 재료보다 현재 시장의 펀더멘탈이 더 중요한 것입니다.


파이낸셜뉴스


지난 3,4월에 기저효과로 인한 인플레이션이 공포가 시장을 흔들때 연준이 테이퍼링을 6월 FOMC때 언급 하고 연말에 시작 할 것이다. 라는 분석들이 지배적이였습니다.

그당시 펀더멘탈이 흔들렸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후로 나온 미국 고용지표가 예상치를 상회하지 않자 다시금 중립적인 포지션이 되더니 최근에는 물가상승률이 예상치를 상회했음에도 FOMC에서 이번에 테이퍼링을 언급하지 않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펀더멘탈이 어느정도 회복된 것입니다.

사진=AFP


시장의 예상대로 연준이 기존에 포지션을 유지할지(경기는 살아나고있지만 테이퍼링은 아직이다) 아니면 테이퍼링을 예고 할지는 미지수 이지만 그보다 이후에 시장이 어떻게 반응 하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예상을 깨고 테이퍼링을 예고 한다면 크게 흔들리면서 펀더멘탈이 무너지겠지만 우호적으로 이야기한다고 해서 무작정 상승한다고 생각해서는 안될 일입니다.
FOMC이후에 시장의 반응을 보면서 신중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지수의 위치로 보나 펀더멘탈로 보나 지금이 변곡점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오히려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투자를 해야 한다는 겁니다.

시황을 살피는 일은 개별종목을 공부하는것보다 중요합니다. 남들보다 한발 빠른투자, 예측에 의한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시장의 분위기를 읽고 따라갈 줄 아는 투자습관을 기르시길 바랍니다.


  다음주 대응과 전략  

주말사이 (11~13)일 G7정상 회의와 16일FOMC회의 18일 미국 선물옵션 동시만기일 까지 이번주도 넘어야 될 산이 많은관계로 시장은 어느정도 눈치를 보면서 횡보를 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지수 박스권에서 개별 종목장세가 당분간은 유지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외국인과 기관의 수급이 집중되는 종목을 잘 살펴보시는 것이 중요하며 신규진입 보다는 보유종목의 차익실현(일부분) 관점으로 대응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FOMC회의 #연준회의 #주간증시전망 #시황분석 #시장전망 #주식시장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