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주식공부

[주식기초]수정주가적용 차트기본설정의 중요성!!(유상증좌, 액면분할 차트설정)

단투 2021. 6. 27. 12:16
728x90
반응형



아직도 왜곡된 차트를 보고계신가요?

얼마전에 주식을 1년정도 하신 지인분과 전화를 하면서 세진중공업 이야기를 하다가 이상한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고점 부근에서 수급이 들어오고있으니 머지않아 역사적 신고가에 도달 할 수도 있겠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지인분은 아직도 고점돌파 까지는 많이 남았다고 하시더군요 처음에는 개인적인 견해의 차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서로 보고있던 차트가 달랐던 것입니다.

종목은 같은데 어떻게 서로보고있던 차트는 다를수가 있을까요? 다음 두차트를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한눈에 봐도 위의차트는 고점부근이지만 아래 차트는 아직 고점과는 거리가있어보입니다. 그런데 둘다 세진중공업의 차트입니다.

어째서 이런일이 있을수가 있을까요? 지금부터 그이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차트설정이 중요한 이유


여러분은 차트를 어떻게 설정 하십니까? 다양한 오버레이, 자신만의 차트유형, 심지어는 이평선 설정을 수정하시는 분들까지 있지요.

어찌되엇건 간에 우리가 보는 차트가 매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때문에 주식투자에서 차트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그런데 일부투자자 분들은 이러한 차트에 심각한 오류를 인지하지 못한채로 투자를 하고계십니다.

바로 수정주가적용인데요 수정주가 적용은 배당락, 액면분할, 무상증좌등 주가가 순간의 연속성을 잃고 단층으로 인해 변질된 경우 수정적용하여 차트를 보완 하여 보여주는 것입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수정주가 적용이되지 않은차트는 보이는것과는 달리 왜곡이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NH투자증권



위의차트는 셀리버리라는 종목의 차트입니다. 1월말 고점이 413,700인데 2월 첫거래일부터 150,000만원 선에서 거래가되었습니다.

단3일만에 고점대비 75%가량 하락한 것인데요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NH투자증권



셀리버리는 무상증좌를 했기때문에 실제로 보유하신분들 입장에서는 위의의 차트처럼 약 25%가량 하락한것입니다.

이러한 오류를 수정해주고 올바르게 차트를 볼수있게 해주는것이 수정주가적용입니다.


수정주가적용 설정하기


저는 NH투자증권 나무를 예시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증권사마다 동일하기 때문에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NH투자증권


우선 종목으로 들어가서 차트를 보시면 위에처럼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탭이 있습니다.

설정탭으로 들어가서 일반설정이라는 탭을 찾으시면 수정주가 적용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NH투자증권


수정주가 설정을 체크하시면 완료가 됩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설정하실수 있습니다.

오늘은 간단하지만 너무나도 중요한 차트 기본설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 포스팅에는 수정주가 적용 이외에도 유용한 차트설정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개인투자자의 길라잡이가 되겠습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차트기본설정 #수정주가적용 #차트설정 #차트왜곡#무상증좌차트 #액면분할차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