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주식공부

카카오 네이버(NAVER) 하락이유!!! 09.08 실시간브리핑

단투 2021. 9. 8. 11:40
728x90
반응형




장중 현재 기준으로 카카오는 –11% NAVER는 –7.99%까지 빠지면서 지수하락을 이끌고 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기관과 외국인의 양매도를 견디지 못하고 급락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는 네이버보다는 카카오가 심각한 상황입니다.

현재 수급기준으로(오전11시10분) 120만주 이상을 매도한 것으로 집계되었기 때문에 1800억원을 순매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매도상위를 보면 미래에셋과 키움증권이 있고 외국계로는 JP모건과 모간이 있습니다.

최근 기사를 보면 카카오 네이버 금융플랫폼에서 펀드 연금 등 추천 판매를 못하게 되었습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카카오페이 등 일부 온라인 금융플랫폼의 금융상품 관련 서비스를 금소법 중개 행위로 판단해 시정조치를 요구했다고 합니다.

금융 플랫폼의 상품비교 추천 서비스를 단순히 광고 대행이 아닌 투자중개행위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앞으로 이들이 금융상품을 비교 추천하려면 금융소비자보호법에 따라 금융위원회에 금융상품 판매대리 중개업자로 등록해야 합니다

그동안 카카오측은 해당 서비스가 광고에 해당한다고 주장했지만 금융당국의 이번 결정으로 금소법 유예기간에 중개업 라이센스를 취득하거나 플랫폼의 인터페이스를 모두 바꿔야 합니다.

단순하게 금융상품의 추천판매를 못한다고 이렇게 까지 떨어질 일인가 생각하시겠지만 큰 그림으로 볼 때 핀테크 기업의 규제 쪽으로 앞으로 방향이 설정될 때 기업의 사업이 확장되지 못하고 성장이 멈출 수 있다는 우려가 주가에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중국처럼 기업 자체에 대한 전반적인 규제라기 보다는 기존의 보수적인 금융섹터에 한정된 상황이기 때문에 추세적으로 주가를 하락으로 전환할 사안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추후 네이버와 카카오가 라이센스를 취득할수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인 해프닝으로 끌날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