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종목분석

엔씨소프트 신용잔고 공매도분석

단투 2021. 9. 10. 04:33
728x90
반응형


신작 발표로 기대감이 컷던 엔씨소프트가 오히려 블레이드소울2 출시이후 큰폭으로 조정을 받으면서 개인투자자 분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단순하게 게임의 흥행 실패 뿐만이 아니라 그동안 엔씨소프트 게임을 즐기던 게임유저들의 분노까지 더해져 사실상 고객수요층의 이탈이 발생하기 시작했다는 판단 때문에 낙폭이 과도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최근 공매도 상위권을 차지할 정도로 하락 배팅 세력에 의한 추가적인 주가 하락 또한 커져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신용잔고와 공매도 분석을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엔씨소프트 차트와 수급

작년 저점인 504,000원 대비 올해 1,048,000원까지 상승했기 때문에 2배 가까이 상승하는 좋은 흐름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2월에 고점을 형성한 이후 추세적으로 하락 전환하기 시작했습니다. 3월에는 120일선을 강하게 이탈하면서 방향을 완전하게 하락으로 잡는 상황이며 80만원 때를 유지하던 주가는 신작 게임인 블레이드소울2 출시 이후 장중 15% 이상 급락하면서 62만원 선에서 거래가 되고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주가의 흐름을 볼 때 매물대나 지지선 저항선과 같은 기술적인 포인트는 별로 의미가 없어 보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낙폭이 과도했다는 인식이 생길수록 주가는 반등할 것으로 보입니다.

수급을 보면 최근 하락에서 기관의 매도도 있었지만 외국인들의 매도 비중이 컷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관들은 지난 2월 이후 추세적으로 매도를 하면서 비중을 축소 했지만 외국인들은 최근까지 별다른 움직임 없이 비중의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하루에 30만주 이상을 매도하면서 추가 하락의 원인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들은 주가 하락을 기회로 판단하고 하락 이후 지속적으로 비중을 확대하고 있지만 개인들의 매수 역량이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선적인 반등을 위해서는 기관과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진정이 되는 것이 중요해 보입니다.


엔씨소프트 신용잔고


9월7일 기준 신용잔고는 282,856주로 잔고율은 1.29%를 기록했습니다. 절대적인 신용잔고율이 매우 높다고 보기는 힘들지만 지난 8월10일 신용잔고가 82,225주 잔고율이 0.37% 였던 것을 감안 한다면 한달새 3배이상 증가한 상황입니다.

낙폭과대구간을 기회로 생각한 단기성 자금으로 보이며 추후 주가 상승시 줄어들 가능성도 있지만 그나마 하락시 들어온 자금이 신용거래라는 점은 아무래도 찜찜할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 신용이 급증했기 때문에 기존물량에 비해 매수단가가 낮은 상황으로 반대매매 까지의 거리는 상당히 여유가 있는 상황입니다. 주가 하락시 다음날 신용반대 매매를 걱정할 구간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엔씨소프트 공매도 분석


최근거래일인 9월 7일 공매도 수량은 35,659주로 당일 공매도 비중은 8.81% 였으며 공매도 금액은 220억원 이였습니다. 거래량 대비 공매도비율이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수와 매도가 활발해지면서 거래량이 늘어야 하는데 매수 주체는 거의 없이 혼조세를 보이자 공매도 세력들이 이를 활용해서 활발하게 공매도를 하고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가장 공매도가 심했던 8월 26일의 기록을 살펴보면 공매도 수량은 120만주 공매도 비율은 11.46% 공매도 금액은 무려 879억원에 이를 정도로 엄청난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대차거래잔고가 줄어들지 않고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아직도 공매도가 일단락 되었다기 보다는 눈치를 보고 있거나 한번더 타이밍을 잡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최근의 위치가 낙폭이 과도한 구간이기 때문에 대차거래 잔고만 지금 수준으로 유지만 된다면 오히려 대기하고 있던 숏커버가 들어올수도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단순하 공매도 수량 금액보다는 대차거래잔고이 수준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누구도 바닥을 알수 없고 주가의 방향은 더더욱 알수 없지만 그래도 기존에 매수를 고려했던 분이라면 비중을 조절해서 한번 들어가볼 위치라고 생각되며 기존의 주주입장에서도 비중확대를 고려할수 있는 구간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