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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분석

[HMM주가전망] 흠슬라 다시 상승할까? 목표주가 실적추정

단투 2021. 9. 13. 04: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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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슬라 라고 불리우면서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었던 HMM 이 최근 좋지 못한 흐름을 보여주면서 주주분들이 이제는 팔아야 할 때 인가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HMM의 투자 포인트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전망 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HMM 기업개요


시가총액 15조 5,873억원
코스피 25위
외국인 보유비중 9.68%
PER 24.35배
PBR 4.20배


HMM은 각종 수출입 제품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 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쟁력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00여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 시설로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HMM 재무분석


자본은 2018년 1조 397억원에서 2020년 1조6,885억원으로 2년간 40% 가까이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부채는 2018년 3조818억원에서 2020년 7조6,848억원으로 2배 가까이 증가하면서 전반적인 부채비율은 2018년 296% 2019년 556% 2020년 455%로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2018년 5조2,221억원을 기록하였으며 2019년은 5조5,130억 2020년은 6조4,132억으로 매년 조금씩 증가했으며 2020년은 전년 대비 16%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0년 영업이익은 9,807억원 당기순이익은 1,238억원 으로 오랜기간의 적자구조를 탈출하면서 흑자 전환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HMM 실적추정 목표주가


2021년 매출은 11조 8,165억원으로 전년 대비 85% 가까이 증가하는 서프라이즈한 실적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5조6,622억원으로 전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한 수치로서 비정상적인 기록으로 보일 정도로 어마어마한 실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전년 대비 20배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추세가 유지되기에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2022년 매출은 올해 대비 –5% 2023년은 –8% 역성장 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올해를 피크로 다시 감소추세로 들어설 것으로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목표주가를 보면 작년 10월에 9,500원 선에서 최근에는 4만5천원 선에서 제시되고 있습니다. 목표주가 자체도 11개월 만에 4배 이상이라니 정말로 대단한 듯 합니다. 최근 주가 대비 15%이상 상승가능한 수준으로 보고 있지만 실적피크아웃에 대한 우려가 지속될 수밖에 없기때문에 추가적인 목표주가의 상향은 힘들 것 으로 보입니다.


HMM 증권사 분석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는 15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면 사상 최고치를 잇달아 경신하고 있습니다. 성수기 수요와 항만스케줄 적제 및 지연에 따른 공급 부족으로 최소 연말까지는 고운임이 이어갈 것 이라는게 HMM 측의 예상입니다. 사측은 연중 최대 비수기인 중국의 춘절 전까지 수급 불균형 해소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내년 시황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시각을 내비쳤습니다.


HMM은 지난 6월말 1조8000억원 규모의 1만3000톤급 컨테이너 선박을 12척 발주했습니다. 기발주 계약 이외에 확정된 선박 투자 계획은 없는 상황입니다. 이미 초대형 컨테이너선을 20척 확보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 만큼 무리한 투자는 지양한다는 판단입니다.

영구전환 사채는 현재 약3조3000억원 규모로서 주식 전환시 약 6억 주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김영호 삼성증권 연구원은 현행 3%의 금리가 6%로 급등하고 매년 가산금리가 적용된다면 사측에서도 차환 혹은 상환을 고려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다만 해양진흥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전환권이 우선되기 때문에 상환 시도시 주식으로 전환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는 상황 이라고 설명했습니다.


HMM차트분석 수급확인


작년 저점인 2,120원에서 올해 고점 51,100원까지 쉴틈 없이 상승하면서 저점 대비 20배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테슬라를 따라서 흠슬라라고 불리우는 이유가 있네요 상승구간동안 대부분 20일선을 지지받으면서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으며 60일선은 한번 터치할 정도로 쉬지 않고 올라간 모습입니다. 최근에는 고점 대비 23% 가까이 하락을 한 상황이며 처음으로 120일선 밑으로 주가가 조정을 받는 모습이지만 현재 구간에서는 매물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당분간 바닥을 확인하는 구간을 만들 것으로 보입니다.


수급을 확인해 보면 기관은 이미 지난 2월부터 비중을 축소하면서 매도를 이어가고 있으며 외국인들은 지난 7월부터 대폭 비중을 축소하면서 차익실현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개인들은 삿다 팔았다를 반복하면서 단기적인 자금만 유입이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최근 하락에서의 수급은 기관과 외국인들은 양매도를 보이고 있으며 개인들은 지속적으로 매수를 하는 모습입니다.

HMM 다시 상승할까?


단기적인 추세는 일정부분 매물소화가 진행되었으며 매물대에 걸쳐있기 때문에 기술적으로는 나쁘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주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컨테이너운임이 지속적으로 고점을 유지하고 있기때문에 적어도 올해 연말까지는 좋은 실적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예상하고 있듯이 이러한 현상은 장기간 유지되기는 힘들 것 입니다. 보복적 소비와 일종의 병목현상에 의해 일시적인 운임료의 상승이지 내년 그리고 내후년까지 이어질 추세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운임지수가 떨어진다면 당연히 매출과 영업이익이 역성장하는 흐름을 보일 것이며 이는 투자자로 하여금 실적 피크아웃이라는 우려를 갖게할 것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할때는 인정할 것은 인정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단기적으로 과도하게 상승한 점과 내년하반기 까지 볼 때 실적이 꺽일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지금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그래도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질 않느냐 라는 질문을 하실수 있지만 주식시장은 생각보다 미래를 빨리 반영하기 때문에 언제까지 주가가 유지될지는 아무도 알 수가 없습니다. 결국엔 실적이 하락할 것을 예상하는 주식은 단타가 아니라면 접근하지 않는 것이 현명합니다. 개별적으로 공부하시고 현명한 판단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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