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종목분석

카카오 공매도 분석 신용잔고 확인

단투 2021. 9. 14. 04:42
728x90
반응형


카카오가 반등하지 못하고 연일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최근에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뿐만이 아니라 공매도 또한 증가하면서 투자자들의 걱정 또한 깊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조금 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카카오의 공매도와 신용잔고 분석해 보겠습니다


카카오 차트분석 수급확인


9월7일까지 60일선 위에 있던 주가가 갭 하락 이후 거래량 많은 장대 음봉을 만들면서 하루만에 10% 이상 하락을 했습니다. 시가총액 3위까지 하던 기업이 장중에 반등다운 반등조차 하지 못하고 밀려버렸습니다. 다음날일 9월 9일 또한 갭하락 이후 120일선을 완전히 이탈해 버리는 모습을 보였으며 역시나 종가가 거의 저가일 정도로 밀려버리는 모습입니다. 일반적으로 악재에 의한 하락시 저점매수가 가동해야 하는데 카카오는 오히려 개인들이 물량을 받쳐놓으면서 방어를 하는 모습보다는 하단이 깨지는 상황입니다.


수급을 보면 역시나 기관 외국인의 양매도로 인하여 지수가 크게 밀리는 모습이며 개인들은 계속해서 저점매수의 기회로 보면서 물량을 받아내는 모습입니다. 개인들의 자금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우선 기관이나 외국인의 매도 진정이 주가 반등의 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카카오 신용잔고


신용잔고 9월10일 기준 2,685,479주로서 잔고율 0.60%입니다. 최근 급락하는 상황 속에서도 기존의 신용잔고율이 낮아져 있는 상황 이였기 때문에 신용반대 매도에 의한 주가 하락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종목의 낙폭이 커지고 과도할 때면 오히려 신용이 단기간에 급증하기도 하는데 카카오는 9월1일 0.53% ~ 9월9일 0.53%로 하락 구간에서 신용매수가 가동되지 않는 점도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주가가 바닥을 다지는 구간과 반등하는 구간에서 다시 신용이 증가할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추이를 잘 모니터링 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카카오 공매도 분석


9월13일 거래기준 공매도 수량 323,299주 공매도 비율은 3.77% 금액으로는 400억원 수준입니다. 전일 대비 다소 감소하긴 했지만 여전히 엄청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최근 가장 큰 공매도는 9월8일 이며 공매도 수량 1,244,735주 공매도비율 7,36% 1,700억원 수준입니다. 단일 종목의 하루 공매도 금액이라고는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서 엄청난 수치입니다.


8월 평균 공매도 비율이 약3% 내외 100억원 수준이였던 것을 감안하면 얼마나 높은 수치인지 가늠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관점으로 본다면 카카오 하락의 이유가 공매도는 아니지만 하락폭을 키운 원인 중 하나는 공매도가 확실해 보입니다. 다행이도 공매도 이후 일부 세력들은 숏커버를 들어간 모습이지만 대부분의 세력은 아직 포지션을 그대로 유지한 모양입니다. 대차거래 잔고는 크게 늘지 않고 있기때문에 더 큰 폭의 공매도가 당분간 나오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생각해 볼 때 대차거래 잔고가 감소하는 모습 또한 없기 때문에 안심하기에는 이르다고 생각됩니다.
포인트는 반등시 세력들의 대응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가 반등시 대차거래잔고가 늘면서 오리려 공매도가 늘어난다면 당분간 고전할 가능성이 높으며 반등시 오히려 대차거래 잔고가 줄어든다면 생각보다 반등의 폭이 커질 수도 있습니다.


공매도와 신용을 통해서 주가의 흐름을 완벽하게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카카오 하락의 원인인 플랫폼 기업의 규제에 관한 이슈가 완화 되어야 결국 주가도 되돌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단기간의 변동성이 커진 구간이기 때문에 바닥을 예측하기 보다는 이미 보유하신 분들은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고 신규진입 하실 분들은 꼭 분할로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