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주식공부

[주식공부]거대한 흐름의 변화 탄소국경세를 주목하자!!(feat.탄소국경세관련주)

단투 2021. 7. 1. 05:50
728x90
반응형

여러분은 탄소중립의 이야기가 어떻게 들리시나요?

머나먼 미래의 이야기처럼 들리던때도 있었지만 이제는 우리생활에 가까이 와 있고 함께하고 있습니다.

투자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추세가 강화되고 확대될 것입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5445107

[속보] 에너지 차관 신설법안 국회 통과…文정부 탄소중립 뒷받침

n.news.naver.com


https://n.news.naver.com/article/056/0011072433

EU 회원국, ‘탄소중립 목표 법제화’ 유럽기후법 승인

유럽연합(EU) 회원국들이 28일(현지시간) 2050년까지 EU에서 '탄소 중립'을 이룬다는 목표가 법적 구속력을 갖도록 하기 위한 유럽기후법을 채택했습니다. EU 이사회와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EU 회원

n.news.naver.com

패러다임의 변화



기술의 발전으로 문명은 끊임없이 발전해 왔습니다. 선사시대를 구분하는 명칭이 석기시대, 청동기시대, 철기시대 라는것만 보아도 그시대의 특징이 바로 그시대의 기술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시대가 변하고 기술이 발전함에도 모든 발전의 원동력은 단 2가지 편리성과 효율성 입니다.

좀더 편하고 좀더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기술은 발전에 발전을 거듭했습니다.

철도, 전기, 인터넷 등등 그동안 모든 시대의 흐름은 이러한 편리함과 효율성을 목표로 발전해 온 것입니다.




그러나 친환경 탄소중립은 다릅니다. 전혀 효율적이지도 편리하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비효율적이고 불편할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류가 처음으로 편리성과 효율성을 배반하는 쪽으로 기술을 발전시키는 사건입니다. 인류가 3000년이상 지속하던 방향성이 바뀌는 것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일시적인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이제는 산업의구조와 방향까지도 변화시키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입장에서도 주목해야하는 것입니다.


탄소세와 탄소국경세



탄소세는 제품을 만드는데 배출되는 탄소량에 따라서 세금을 내는것입니다.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탄소배출과 관련된 규제를 강화하고 있는데요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가 생기게됩니다.

자국내 기업에 대해서는 규제가 가능하지만 다른나라의 기업은 통제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더군다나 친환경으로 제품을 생산하다보니 생산단가가 높아져 경쟁력이 떨어지는 상황까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EU는 탄소국경세를 도입하게 됩니다.

탄소를 많이 발생시키는 제품의 국가간 이동시 관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1848007

탄소국경세·G7 선언...친환경株 ‘꿈틀’

지난해 급등 이후 올해 주춤하던 태양광과 풍력, 수소 등 친환경주가 반등의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 최근 G7 정상회의,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세 도입 등 대형 정책 이벤트가 잇따르면서 환경에

n.news.naver.com


바이든 대통령의 당선으로 미국도 기후협약에 복귀 했으며 중국또한 자체적으로 탄소중립을 선언하면서 탄소중립의 시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지난 G7+ 회의에서도 이러한 부분을 확인 했으며 최근EU중심으로 법제화에 나서면서 탄소중립의 영향력이 산업전반에 걸쳐 확대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탄소배출권 탄소국경세) 관련주!!


1.에코프로/에코프로에이치엔



에코프로에이치엔은 탄소저감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에서 분할되어 상장된 기업으로서 독자 개발한 탄소저감 촉매제와 시스템, 마이크로웨이브를 활용해 다양한 산업으로의 확장성이 기대를 받고있습니다.

NH투자증권의 최근보고서를 보면 탄소저감기업의 평균주가수익비율 per34.1 을 적용할때 목표가를 21만원으로 제시 했습니다.



2. 한솔홈데코


종합건축자재 업체인 한솔홈데코는 뉴질랜드의 조림사업에 진출하여 탄소배출권을 확보하였고 이를통해 탄소배출리스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최초로 폐목재 스팀활용 온실가스 감축사업등록을 인증받은 기업입니다.



3. kc코트렐


케이씨그린홀딩스로부터 2010년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된 기업으로서 환경오염의 방지장치 및 태양광 발전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각종 화력발전소의 친환경설비를 주요사업으로 하고있으며 국내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발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그린케미칼


CO2를 활용한 친환경 알킬렌카보네이트 생산기술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단순히 온실가스를 감축하는것 뿐만이 아니라 이를 활용하여 저비용 고효율로 알키렌카보네이트를 생산하면서 경제성을 확보했습니다.

맹독성 물질을 사용하지 않고서 폴리카보네이드를 생산 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위의 종목들은 탄소배출에 관한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기업들입니다.

구조적으로 단순한 테마성 순환매에 취약할 수가 있기 때문에 단기 변동성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직접적으로 탄소배출권, 탄소배출저감 기술과 관련이 없더라도 앞으로는 기존산업에서 환경책임경영의(ESG) 변화가 있는 기업을 유심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이상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탄소중립관련주 #탄소국경세관련주 #탄소배출권관련주 #탄소세관련주 #ESG관련주 #에코프로에이치엔 #한솔홈데코 #kc코트렐 #그린케미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