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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분석

[현대중공업] 팔아야 할까? 길게 볼수록 좋은 이유와 투자전략

단투 2021. 9. 24. 0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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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20년만에 조선사 IPO로 주목을 받은 현대중공업이 변동성이 확대되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신규진입 입장에서 현대중공업을 심층분석해 보고 투자 포인트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 기업개요


시가총액 8조 9,661억
코스피 44위
외국인보유비중 1.94%
PER N/A
PBR N/A
배당수익률 N/A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1일 한국조선해양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 되었습니다. 조선업이 약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등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 저장설비 공사 발전 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육상용 엔진발전 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재무분석


자본은 2019년 5조6,229억에서 2020년 5조3,608억으로 다소 감소하였으며 부채는 8조2,466억에서 8조4,389억원으로 증가하면서 부채비율은 146%에서 157%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공시를 살펴보니 유상증자 공시가 있으며 기준일은 9월17일로 이미 지나간 일정이긴 하지만 관련매물이 추가적으로 나올수 있기 때문에 신중해야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매출은 2019년 5조4,567억 2020년에 8조3,120억원으로 50%이상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영업이익은 2019년 1,295억원에서 2020년 325억원으로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당기순이익은 2018년 –899억 2019년 –4,314억으로 큰 폭으로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실적추정


매출은 2021년 8조3,312억 2022년 9조5,578억 2023년 10조9,340억원으로 올해까지는 전년 대비 증가하지 못하지만 내년부터는 14%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올해 –3,953억원으로 적자 전환을 예상하고 있지만 내년 부터는 좋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은 내년까지 적자를 유지하다가 2023년에 1,950억원 수준으로 흑자전환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이슈분석


20년만의 조선주 기업공개로 관심을 모은 현대중공업이 상장 첫날 조선업 대장주로 등극했습니다. 따상에는 실패했지만 공모가 대비 2배 가까이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줬기 때문입니다. 증권가에서는 앞으로 5년간 수주 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코로나19이후 선박 발주량이 크게 늘고 있는 데다 수주 가격도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조선업의 호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이는 지난 조선업 호황기때 제조된 선박이 노후화되었으며 그간 해운업의 침체로 선박 교체가 이뤄지지 못하면서 상성평균연력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노후 선박 교체 사이클과 맞물려 친환경 선박 수요가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현대중공업은 액화천연가스 LNG선 가스추진선 등 친환경 고사양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업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올해 카타르 LNG선 발주 물량은 23조원 규모로 추정되는데 계약에 성공하면 조선 3사는 향후 7~8년간 매년 20~30척 가량의 LNG선을 나눠서 건조할 수 있게 됩니다. 최연구원은 정부가 최근 국내 조선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전방위 지원을 약속한 만큼 LNG선 발주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습니다.


상장초반의 변동성에 주의하자


조선업의 싸이클은 다른 산업과는 달리 한번 상승을 하면 1~2년 안에 끝나는 것이 아니라 5년 이상 길게 유지됩니다. 속도에 차이는 있지만 작년부터 이어진 수주 랠리에 따라서 앞으로 선가가 높아질 것이며 이는 점진적으로 실적에 반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앞서 분석한 것과 같이 노후 선박의 교체시기와 친환경 바람이 불어서 우리나라 조선업계에 다시 훈풍이 부는 것 만은 확실한 듯 합니다. 하지만 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과는 달리 상장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반영된 상황이며 보호예수 물량 또한 변동성을 확대할수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위치에서는 현대미포조선과 같은 다른 조선업체의 위치가 조정을 받았기 때문에 오히려 매력이 있어 보이며 상장 초기인 현대중공업은 변동성이 줄어들고 매물 소화가 어느정도 진행이 된 이후에 접근하시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또한 조선주에 투자를 할때는 단기간에 승부를 보려는 생각보다는 중장기적인 전략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종목특성에 맞다고 판단됩니다. 하반기 카타르 수주에 따른 모멘텀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 또한 매수 타이밍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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