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시황분석

[주간증시전망대] 물가에 놀란가슴 파월이 달래줬다!! (feat.박스권시장 투자방법)

단투 2021. 7. 17. 17:14
728x90
반응형


7월 12~16 증시분석


지난주 증시는 2주간의 하락을 마무리하고 반등하는 흐름을 보이면서 코스피는 1.5% 코스닥은 2.1% 상승하면서 마감 되었습니다. 수급을 확인해보면 외국인들은 모처럼 주간단위로 순매수를 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매수로 전환했다고 하기에는 규모가 적은 것이 사실이며 기관은 매도우위를 개인은 매수우위를 보여주었습니다.


신용융자 잔고를 보면 지난주에 비해 소폭 하락하긴 했지만 24조 5,350억으로 여전히 높은 상황입니다. 지수가 일정부분 버티거나 상승한다면 크게 문제 될 것은 없지만 단기간에 조정을 크게받을 시에는 향후 시장에 큰부담을 줄수도있습니다.

고객예탁금은 69조 3,184억으로 지난 5월 77조9,000억 수준에 비해 의미있게 증가하지 못한는 상황이기 때문에 여전히 개인들의 영향력은 추세적인 상승보다는 하락시 일정부분 받쳐주는 지지력으로서 작용할것으로 보입니다.

환율동향을 살펴보면 14일 한때 1,150원까지 급등했다가 금요일 장중종가기준으로 1139원으로 마감하면서 급등뒤에 다소 안전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미국의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치를 상회하면서 환율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이번 상승은 일시적으로 보이지만 향후 외국계자금의 이탈을 환율로 체크 할수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1,140원이하에서 유지되는지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물가상승에 놀란 가슴 파월이 달래줬다.


13일 미국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전년동월대비 5.4% 상승해서 예상치인 4.9%를 상회했으며 14일 발표된 생산자 물가지수도 7.3% 상승하면서 컨센서스 6.8%을 넘어서면서 전반적으로 인플레이션에대한 우려가 다시 수면위로 올라왔습니다.

시장은 지수발표순간 크게 흔들렸지만 이후 연준의장 파월의 비둘기파적인 발언으로 안정을 찾아가는 모습입니다. 파월은 생각보다 인플레이션이 높게 나오며 지속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일부특정 제품과 원료의 일시적인 가격상승이 많은 영향을 미치고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인플레이션을 걱정할 필요는 없으며 이러한 현상또한 경제정상화 과정에서 유발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보인다며 시장을 안심시키는 발언을 이어갔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4675914

파월 美 연준 의장, 인플레이션 유례없는 수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이 최근 미국의 가파른 물가상승(인플레이션)이 유례없는 불편한 수준이나 자산매입 축소 계획은 없다고 강조했다. 1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n.news.naver.com


박스권 시장을 대비하자

최근 증시는 하락도 상승도 없이 박스권으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작년과 올해 초같은 상승장을 기대하기에도 힘이 부족하고 그렇다고 하락을 하기에는 기업들의 실적이 좋게나오면서 각국의 통화정책도 완화적이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박스권 장세가 이어질 확률이 높아보이며 그기간은 얼마나더 이어질지 모르기때문에 오늘은 박스권에서 수익을 높이는 방법에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상승장과 박스권장의 가장큰 차이는 확률입니다. 상승장에서는(수익률의 차이는 있겠으나) 내가고른 종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지만 박스권에서는 상대적으로 확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작년말과 올해초반까지를 보시면 많은섹터와 종목들이 지수상승과함께 올라갔지만 최근박스권에는 특정종목만 올라가고 대부분이 쉬고있는 상황입니다.

상승장에서는 좋아보이는 종목을 한두개 들고 엉덩이 무겁게 버티는 것이 수익이 크지만 박스권 속에서는 포트를 더 다양하게 구성하면서 비중을 나눠놓고 일정부분 트레이딩을 병행하는 것이 효울적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자신의 투자계획과 원칙을 버리고 무조건 지금부터 트레이딩을 시작하라는것은 아닙니다. 장투로 한두종목 보유하신분들도 상승시 부분차익실현 하시고 지수가눌리는 구간에서 다시 비중을 높이시는게 계좌에 도움이 될수있다는 겁니다.  시장상황에 맞춰서 투자전략도 변화시켜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트레이딩관점에서 한가지 팁을 더 말씀드리자면 지금까지는 관심종목이 좋은위치에 올 때 매수를 했다면 이제는 종목뿐만이 아니라 지수가 조정을 받아 박스하단에 위치할때 진입타이밍을 잡으신다면(ADR낮을 때) 조금더 안전하게 수익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종목의 위치도 좋은데 지수가 하단에 있을때만 매수)

저번주 투자자별 매수매도 상위종목을 공유하면서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스권투자방법 #주간증시전망 #상승장과박스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