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경제상식

뮤직카우 관심 있다면 개념부터 알고 가자!! 뮤카 수익구조

단투 2021. 8. 21. 04:35
728x90
반응형


세계 최초 음악 저작권 거래플랫폼 뮤직카우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오늘은 뮤직카우에 대해 알아보고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음악 저작권 거래플랫폼 뮤직카우


뮤직카우는 누구나 좋아하는 음악의 공동주인이 되어 저작권을 소유하고 저작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아티스트와 함께 매월 저작권료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2016년 설립되어 2017년 온라인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기존의 저작권을 작곡가에게 일정부분 지분을 받아서 플랫폼에서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음원(노래)은 하나의 상장기업이 되는 것 이구요 작곡가는 대주주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회원들은 뮤직카우에서 저작권을 1주씩 나눠놓은 권리를 구매하는 것입니다.


뮤직카우 수익의 구조


수익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매매에 의한 차익실현과 저작권료가 있습니다. 저작권료는 지금까지는 작곡가들의 전유물이었습니다. 본인이 보유한 음원이 온라인 스트리밍, 라디오, 방송 등을 통해서 사용되면 이에 따른 수수료가 들어오게 됩니다. 이러한 수수료를 본인이 보유한 비중만큼(몇주를 보유했느냐) 나눠주게 되는 것입니다. 주식으로 설명하자면 배당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작년 2018-2020 평균 저작권료 수익률은 8.7%라고 하니 어마어마한 수익입니다.
매매에 의한 수익구조는 시시각각 변하는 음원의 가격을 통해서 차익을 실현하는 방법입니다. 한마디로 음원을 사서 가격이 오르면 파는 것으로 일종의 트레이딩이라고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거래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큰 금액은 불가능 하구요 소액으로 하신다면 가능할 듯 합니다.

저작권 매매방법


저작권을 매매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옥션에서 입찰에 참여하는 것과 마켓에서 음원을 구매하는 방법입니다. 옥션 입찰은 상장기업 공모주 청약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신규거래가 시작되는 음원은 일단 옥션을 통해서 경매가 진행됩니다. (약 5일 내외) 옥션에 경매되고 있는 새로운 음원에 대해 본인이 입찰가격과 입찰 수량을 제시하면 옥션 종료 이후에 낙찰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이미 거래가 되고있는 음원은 마켓 에서 매매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어플에서 마켓에 들어가시면 직접검색이 가능하며 가격별, 장르별, 시대별, 음원들을 조회하고 매매할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뮤직카우 개념과 수익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는 실제 매매를 통해서 저작권료가 얼마나 되는지 위험성은 없는지 장단점은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