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경제상식

마이너스통장 사용방법(신용VS마통)

단투 2021. 8. 29. 04:45
728x90
반응형


최근 정부에서 가계대출 증가를 억제하기위해 금융권에 대출을 축소하라는 시그널을 주면서 신규대출에 어려움을 격고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여유자금을 미리확보하려는 국민들의 수요를 오히려 자극하면서 신규대출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언제 막혀버릴지 모르는 대출을 미리 받아놓으려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위해 마이너스 통장에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개념


우선 간단히 개념부터 알고가야겠지요 ㅎㅎ 마이너스통장은 일종의 신용대출입니다. 담보물권없이 개인의 신용등급에 따라 한도와 금리가 결정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주택담보대출은 은행별로 금리와 한도가 큰차이가 없지만 마이너스통장은 생각보다( 직종과 기업의 차이로 인해)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인은 본인의 직장과 연봉이구요 추가적으로는 연체기록 같은것들이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다면 일반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ㅎㅎ바로 대출금액의 변동성 입니다. 일반 신용대출은 대출금액을 정하고 일정기간동안 이자를 내지만 마이너스통장은 한도내에서 본인이 쓰고싶은 만큼만 쓰고 나머지는 쓰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비상금 또는 여유자금으로 활용하기에는 일반신용대출 보다는 마이너스 통장이 유리합니다.



마이너스통장 개설방법


개설방법은 신용대출과 동일합니다. 재직증명서류와 원천징수영수증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신분증등을 구비해서 은행창구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모바일 창구를 활용해서 비대면으로 개설이되는 마이너스 통장도 있지만 금액이 어느정도 된다면 그래도 직접 창구를 방문하시고 여러 은행을 비교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은행마다 한도와 금리가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우대금리를(급여통장, 카드사용, 자동이체 등등) 적용받으려면 그래도 창구로 가셔서 한번에 처리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또한 각은행마다 서류가 다를수도 있기때문에 창구방문 전에 필요한 서류를 미리 확인하시고 상담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통장 사용방법


마이너스 통장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돈이 필요한만큼 일반통장처럼 이체를 해서 쓰시면 됩니다. 이체해서 사용한만큼 계좌에는 마이너스로 표시되고 다시 채워넣으면 0원이 되는것이죠 ㅎㅎ 이자는 사용한 기간만큼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일별정산)



예를들어 한도가 1,000만원짜리인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했다면 최초 대출금은 0원입니다. 그런데 갑자기 돈이필요해서 100만원을 이체해 사용하셨다면 계좌에는 -1,000,000 이라고 표기되고 사용하신 날만큼만 100만원에 대한 이자를 내는 것입니다.

이자는 월마다 정산되며 계좌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가게 되어 있으니 따로 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1,000만원을 모두 사용했다면 더이상 추가인출이 되지않기 때문에 이자만큼 미리 계좌에 입금을 해놓으셔야 이자연체가 되지 않습니다.


마이너스 통장도 신용대출처럼 만기일이 존재하며 기한 연장시 한도와 금리가 변경될수 있습니다.
(만기는 보통은 1년 입니다) 또한 개설이후 사용하지 않으면 만기일 갱신시 한도금액이 줄어들수 있는데요 은행에 문의해본결과 몇프로를 써야하는지 몇개월이나 써야하는지는 정확히 알려주지는 않더라구요 ;; 그냥 마이너스 통장개설후 이용하지않는 사람들이 많다보니 너무사용하지 않는사람들에게 패널티를 줄수있다는 경고정도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마이너스 통장의 또다른 매력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는것입니다. 일반 신용대출은 상품에 따라서 미리 상환할 경우 수수료가 붙는데요 마통은 계좌에 다시 입금을 해버리면 대출금이 0원이되니 자동으로 이자가 나가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조적으로 꺼내쓰기쉽고 막상독촉이 없으니 갚질 않아도 된다는 생각에 대출금액이 조금씩 늘어나는게 가장큰 단점입니다. 개인적으로 무분별한 사용보다는 마이너스통장 일수록 더욱 꼼꼼하게 체크하면서 지출과 상환을 맞춰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마이너스통장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일정금액이 정확한 기간 동안 필요하다면 신용대출이 유리하며 필요한 금액과 기간이 불분명하다면 마이너스통장이 유리할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는 현명한 대출상품의 선택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의 금리차이에 대해 궁금해하시고 고민하시는 분들도 많은것 같아서 관련 포스팅을 공유하면서 마무리 하겠습니다.
https://economicstory.tistory.com/m/6

[대출꿀팁]마이너스 통장 잘 쓰면 일반 신용대출보다 싸다?

오늘은 대출중에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알아보고 마이너스통장사용법 꿀팁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마이너스통장 개념 일단 큰 의미에서 마이너스 통장도 신용대출의 한 가지 종류입니다. 일

economicstory.tistory.com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