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종목분석

[현대바이오]  신용잔고 추이 공매도 분석

단투 2021. 9. 2. 13:34
728x90
반응형


코로나 치료제와 관련하여 각종연구 발표와 임상실험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하던 현대바이오가 고점 대비 50% 이상 하락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의 근심이 날로 커져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현대바이오에 대한 기순적 분석과 신용잔고 공매도 추이를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바이오 차트, 수급분석


2020년 12월 코로나 치료제 개발 소식에 1만원대의 주가가 2개월 만에 6배가 넘는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백신보다는 치료제가 진정한 게임체인져가 될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감이 컷기 때문인데요 이후 지속적인 임상과 연구결과 발표에도 주가는 고점을 찍고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지난 4월 29일 60일선 지지를 강하게 이탈하면서 단숨에 120일선까지 내려왔고 지지하는 움직임 없이 바로 120일선 밑에서 거래가 되면서 오히려 120일선을 저항으로 두면서 횡보성 하락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급기야 지난 7월에는 역배열로 이평선이 위치하면서 추세적으로 완전히 하락 전환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위치인 3만원 구간에서 매물대가 있기 때문에 지지해주는 모습이 필요해 보이며 이 구간 또한 지지하지 못한다면 2만 3천원 까지는 다시 지지구간이 없기 때문에 중요한 위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급을 보면 지난 1월부터 기관들은 주가에 상관없이 계속해서 비중을 축소하는 움직임을 보였으며 외국인들은 삿다 팔았다를 반복하면서 투기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특히 지난 5월 부터는 외국인들도 큰 폭으로 비중을 축소하는 움직임을 보였는데요 특이점은 장대양봉과 함께 상승하는 차트를 만들어 놓고 물량을 의도적으로 넘기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들은 조금씩 비중을 늘려가다가 지난 5월부터 매수를 본격적으로 붙는 상황이기 때문에 외국인들과 기관의 물량을 모두 받아내는 상황입니다.

단순히 당일의 수급만으로는 방향성을 체크하기는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기관의 매도가 멈추는지 외국인의 수급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는지 모니터링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대바이오 신용거래


2020년 11월 융자잔고수는 2,663,612주까지 증가했다가 2021년 1월 498,698주까지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후 신용잔고는 꾸준하게 증가해서 9월 1일 기준 신용잔고는 1,832,019주 잔고율 기준으로는 5.1%를 유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신용수준이 유지된다면 다행이지만 만일 주가가 추가적으로 하락을 하는 상황에서 신용잔고가 급증한다면 오히려 큰 리스크로서 작용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주가의 움직임에 따른 신용잔고 추이를 잘 살피시길 바랍니다. 오히려 주가는 상승하고 신용은 감소하는 흐름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대바이오 공매도


9월1일 공매도는 91,701주 공매도 비율은 5.12%로 공매도 금액으로는 27억원 정도 됩니다. 어마어마하게 큰 금액은 아니지만 당일 전체거래량에 비해서는 높은 수준으로 볼 수 있습니다.

6월부터 잠잠하던 공매도가 8월부터 다시 증가하는 모습이며 대차거래 잔고 또한 줄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는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 공매도가 한번 더 크게 타이밍을 잡으려고 준비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매도 수량과 대차거래 잔고로만 앞으로 숏커버에 타이밍을 미리 예측하기는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역시나 임상에 대한 이슈만이 주가의 방향을 돌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후 대차거래잔고가 줄어드는지 또는 단기간 급등이 나온다면 이때 공매도가 얼마나 늘어 나는지 잘 살펴봐야 겠습니다.

충동적인 매매나 물타기보다는 항상 계획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