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종목분석

엔지켐생명과학 신용잔고 공매도 분석

단투 2021. 9. 3. 04:24
728x90
반응형


엔지켐생명과학이 최근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투자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증권사에서도 별다른 코멘트를 피하고 있는 상황이라 참고할 만한 자료 또한 부족한 상황입니다. 오늘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기술적인 분석 및 최근 신용거래와 공매도 추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종목에 대한 추천이 아니기 때문에 참고자료 정도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차트분석 수급확인


작년 코로나로인한 저점인 43,400원 대비 현재 2배 정도 상승한 구간입니다. 고점 대비는  55% 가까이 하락을 하고 있는 구간이며 120일선과 거리가 멀어져 버린 상황입니다. 최근 고점인 지난 4월 20일부터 지지반등없이 하락을 해버린 상황이며 4개월 만에 정배열에서 역배열로 바뀌어 버린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하락을 격고 있다고 생각 됩니다. 현재 주가인 8만2천원 대에 매물대가 존재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보면 어느 정도 지지를 확인할 구간이라고 생각되지만 차트를 볼때 기존의 의미 있는 자리에서 지지하지 못하는 흐름이 이어졌기 때문에 역시나 바닥을 예측하기에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수급을 보면 기관들은 2020년 4월부터 지속적으로 비중을 축소하고 있으며 2020년 8월과 21년 4월의 상승에도 의미 있는 수급을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에 영향력이 없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합니다.(기계적으로 매도를 하고있음) 결국 차트를 만들어온 것은 외국계 자금으로 보이며 문제는 지난 4월 30일 이후에 비중을 대폭 축소하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외국인의 매도가 멈추는지에 따라서 주가의 흐름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인들은 역시나 저점매수로 생각하고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수급으로만 보면 역시나 좋지않은 모습입니다.

엔지켐생명과학 신용분석


8월 31일 신용잔고는 239,564주로 지난 4월 291,301주 대비해서 20% 가까이 감소한 상황입니다. 현재 잔고율은 2.88%로 지난 5월의 평균 수준인 3.3% 대비 다소 감소하긴 했지만 지난 2월 수준인 2.4% 대비 여전히 높은 수준으로 보입니다. 신용잔고는 최근 주가 하락에 의해서 감소한 것으로 보아 반대매매를 의식한 물량이 어느 정도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추가적으로 주가가 빠질 때 마다 이러한 신용 물량이 출회될 수 있는 위치가 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오전 내내 하락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오후에 신용물량이 미리 던져지면서 주가가 추가적으로 하락하는 현상 또한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신용반대매도 물량은 다음날 시초가에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피하기 위한 매매는 전날 오후에 나온다는점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엔지켐생명과학 공매도 추이


최근 공매도 상위종목에 이름을 올릴 만큼 공매도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8월 31일 기준 공매도 수량 76,817주 공매도 금액 61억원 으로 공매도비율이 무려 13.27% 였으며 8월 30일 기준으로는 공매도 수량 11,972주 공매도금액 10억원으로 당일거래 대비 공매도 비중은 15%에 육박했습니다. 최근 연이은 악재와 주가 하락으로 공매도 세력이 작정하고 작업을 하는 중이라고 보여집니다.
더욱 우려스러운 부분은 대차거래 잔고가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8월31일 기준으로 대차거래 잔고수량은 1,160,481주로 지난 5월 362,146주에 비해 300% 이상 증가한 모습입니다. 공매도 감소와 대차거래 잔고의 감소가 주가를 상승시키지는 않지만 그래도 감소하는 구간에서의 추가적인 하락은 강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추이를 잘 살펴야 합니다.


투자는 항상 계획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철저하게 계획을 세우더라도 주식시장에서 돈벌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계획없는 매매는 백전백패라고 생각합니다. 단순하게 많이 빠졌으니 물을 타는 행위는 결과적으로 크게 물리는 결과를 낳습니다. 보유하신 분들은 차분하게 기다리시는 것이 좋아 보이며 계획에 없는 물타기는 삼가시기 바랍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