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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분석

[동국제강] 장투보다는 스윙투자로 대응하자(목표주가, 실적추정, 증권사리포트)

단투 2021. 7. 15. 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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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최근 철강가격의 상승으로 주목받고있는 동국제강을 심층분석 하겠습니다.

동국제강 기업개요


시가총액 1조 9,802억
코스피 150위
외국인비중 21.37%
PER 9.40배
PBR 0.95배
배당수익률 0.96%


동국제강은 철광석 철스크랩등을 용해하여 열연, 냉연, 강관, 봉형강 들을 만들어내는 산업을 영위하며 경기변화에 민감한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전략제품에 마케팅역량을 집중하고 다양한 수요조사를 통한 신시장 개척과 동시에 신제품개발에 주력하여 고부가 가치의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http://m.dongkuk.com/ko/index

동국제강

실력으로 인정받는 글로벌 철강 벨트 동국제강은 국내외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m.dongkuk.com



동국제강 재무분석



자본/ 부채/ 부채비율
2018년 2조 322억/ 3조6,980억/ 182%
2019년 1조9,451억/ 3조4,939억/ 179%
2020년 2조1,362억/ 3조2,823억/ 153%


최근 2년간 부채비율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자본대비 부채비율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기업들은 전자공시를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전자공시를 확인해본 결과 최근에 회사채 발행이나 유상증자 같은 사안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4월7일 최대주주등 소유주식 변동신고 공시가 있어서 살펴보았는데요 보통주식 2만5,000주를 처분했다는 공시네요~ 뭐 큰 비중은 아니지만 그래도 회사의 대주주가 주식을 처분했다는 것은 좋은 소식은 아닙니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18년 5조9,649억/1,450억/-3,045억
2019년 5조6,584억/1,646억/-817억
2020년 5조2,062억/2,947억/ 695억


매출에 비해서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이 낮은 것으로 보아 마진률이 낮다고 생각됩니다. 작년에는 당기순이익 기준으로 겨우 흑자전환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철강업계도 그동안 중국업체의 가격경쟁력에 밀려서 지속적으로 불황을 격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이 재무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동국제강 목표주가 실적추정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21년 6조2,121억/ 5,385억/ 2,788억
2022년 6조3,372억/ 4,647억/ 2,647억
2023년 6조3,790억/ 4,505억/ 2,655억

추정실적을 보시면 2021년에는 전년대비 매출이 19.32% 증가할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최근 인플레이션 이슈로 인해 철강제품의 가격상승이 매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며 2022년은 2.01% 2023년은 0.66% 증가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높은성장을 지속하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목표주가를 보시면 작년말에 9,200원 수준을 유지하다가 올해들어 지속적으 상승하며 최근에는 2만6,700원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대비 약 23%가량 상승 가능하다고 보고 있는 것입니다.

동국제강 증권사리포트


현대차증권의 박현욱 연구원은 철근 등 봉형강 실적 및 수익성이 개선되고 2010년 이후 사상최대 실적이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이는 열연코일 가격의 상승에도 전방산업의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컬러강판등 냉연 부문의 가격 인상으로 높은 수익성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으며 타이트한 수급과 철 스크랩 가격 상승으로 철근 가격 인상에 따른 철근 수익성 개선, 조선용 후판 가격 인상으로 당분간 좋은 흐름을 예상했습니다.
또한 박연구원은 실적의 큰 폭의 증가로 동국제강의 순차입금은 2020년 1조8000억원 에서 올해 1조3000억원으로 크게 감소해 재무구조도 개선될 것이라며 동국제강의 실적개선 방향성을 고려할 때 중기적으로 주가는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는 2만 8,500원을 제시했습니다.
https://m.stock.naver.com/index.html#/domestic/stock/001230/news/view/014/00046610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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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강 차트분석 수급확인


작년 코로나 저점 2,780원에서 연말까지 1만원 밑에서 거래되다가 올해 철강가격 상승으로 단숨에 2만7,800원까지 상승하면서 작년 저점 기준으로 10배가 상승하는 강력한 흐름을 보여주었습니다. 5월부터 외국인들은 차익실현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이면서 주가는 조정을 받고있습니다. 최근에는 60일선을 이탈하고 옆으로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고점대비 25%가량 하락한 상황으로서 120일선 지지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급을 보면 5월 상승을 고점으로 외국인은 차익실현에 나섰지만 아직 기관과 개인들은 비중을 줄이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시 외국인들이 매수를 해주는 시점에서 반등이 시작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수급을 집중해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동국제강 아직 한번 더 남았다.


전반적으로 철강 가격이 당분간은 유지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지금처럼 눌리는 위치에서 진입하신다면 어느정도 수익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관들의 수급을 보아도 비중을 줄이지않고 조금씩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아직은 한번 더 상승이 남아있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또한 동국제강은 일반적인 철강제품 뿐만이 아니라 향균강판과 컬러강판등 고부가 가치의 제품에도 강점이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이 또한 매력 포인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앞서 실적추정에서도 확인했듯이 길게 보고 2배 간다는 식으로의 투자는 어울리지 않는 종목입니다. 차라리 2~6개월 정도 스윙투자식으로 접근하시는 것이 좋아 보이는데요 철강섹터 자체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성장섹터가 아닐뿐더러 앞으로 탄소배출에 대한 규제가 심해질 수록 배출권에대한 비용부담으로 수익성은 악화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상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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