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시황분석

[주간증시전망] 삼성전자 상승!! 주식시장 반등의 시작일까?(8월2주차)

단투 2021. 8. 7. 04:28
728x90
반응형


8월1주차 증시분석


코스피는 3,218포인트에서 3,270포인트로 1.6%가량 상승하는 흐름을 보여주었으며 코스닥은 1,033포인트에서 1,059포인트로 2.5% 가까이 상승하면서 마감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7월 마지막 주의 하락폭 만큼 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코스피, 코스닥 모두 외국인이 매수를 해주면서 수급이 풀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피30분봉
코스닥30분봉


기관들은 코스닥 매도 코스피 매수의 움직임을 보였으며 코스피에서의 금융투자의 매수가 강하게 들어 왔지만 금융투자의 특성상 순환매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수급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며 다음 주 후반에는 기계적으로 다시 매도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매동향 선물

외국인들의 매매 특성을 보면 현물시장보다는 선물시장에서의 투기적 포지션이 강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만계약 이상 선물을 매도하거나 매수하는 경우가 많지는 않은데 지난주는 5거래일 동안(8월3일 14,321매수 8월4일 12,699매수 8월6일 10,429매도) 3일이나 만계약 이상 거래를 이어가면서 시장을 흔들었습니다. 만기일이 아님에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 것은 외국인들이 의도적으로 시장을 흔들었다기 보다는 추가적인 하락이냐 다시 반등이냐 하는 중요한 위치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해외시장 상황에 따라서 반응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전자 상승! 반등의 시작일까?


지난주 삼성전자가 모처럼 반등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삼성전자가 다시 추세를 전환하는지에 따라서 시장의 방향이 결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들이 삼성전자를 사는 것은 반도체업종을 산다는 느낌이 있지만 외국인들이 삼성전자를 산다는 것은 코스피 전체를 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외국인들이 삼성전자를 사는 것은 삼성전자를 통해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가 아니라 대부분 삼성전자를 통한 지수변화로 수익을 내기 위함입니다. 개인들은 현물시장에서 거래를 하지만 외국인들은 선물과 옵션에 의한 거래를 많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지수를 컨트롤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게 되고 이때 100종목을 삿다 팔았다 하기보다는 삼성전자를 조절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은 삼성전자를 거래하는 것이며 그래서 삼성전자는 반도체기업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삼성전자수급


다행이도 지난주 외국인과 기관의 동반매수에 힘입어 삼성전자가 중요한 자리인 120일선을 돌파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일부 전문가 분들은 단순한 빈집 털이다(치고빠질 가능성이 크다)라고 평가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그래도 의미있는 자리에서 반등이 나왔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삼성전자의 반등은 기업의 개별적인 호재보다는 글로벌 반도체업황의 상승에 의한 추세적인 상승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차트는 삼성전자와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의 차트입니다. 올초 삼성전자의 흐름이 오히려 먼저 앞서간 경향이 있긴 하지만(동학개미버프) 지속적으로 글로벌 반도체 지수가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과하고 삼성전자는 이러한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이러한 괴리율이 앞으로는 점차 좁혀지는 방향으로 전개가 된다면 삼성전자 또한 지금의 위치보다는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삼성전자가 버텨야 코스피와 코스닥이 한걸음 더 나아갈수 있습니다. 앞으로 시장을 바라볼 때 외국인들의 선물매수와 삼성전자의 수급을 중요한 포인트로 보면서 투자하신다면 조금 더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앞서 말씀드린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 또한 잘 모니터링 하시길 바랍니다.
https://economicstory.tistory.com/m/26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 주목해야하는 이유와 ETF투자방법!! (feat.SOXX)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라고 다들 들어는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인들이 정확한 정보없이 그냥 미국에 있는 반도체관련 지수다 정도로만 알고 계신데요 오늘은 필리델피아 반도체지

economicstory.tistory.com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주간증시전망 #8월2주차 #시황분석 #삼성전자상승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