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Yeti Allow:/

종목분석

[SK이노베이션] 물적분할 이후 주가전망! LG화학과 다른 이유 3가지!!

단투 2021. 8. 10. 04:09
728x90
반응형


최근 갑작스러운 물적분할 발표로 인하여 SK이노베이션이 장중에 한때 8%가까이 하락하면서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지는 상황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공격적인 배터리 투자를 위하여 어쩔 수 없는 판단이라지만 배터리사업을 보고 SK이노베이션에 투자했던 주주입장 에서는 정말 허탈한 상황인데요 앞으로 주가가 어떤 흐름을 보일지 전문가들의 판단도 엇갈리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은 작년에 LG화학도 마찬가지 였는데요 그래서 많은 개인투자자분들은 LG화학처럼 다시 SK이노베이션도 반등할 것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자세히 알고 보면 SK이노베이션의 경우와 LG화학의 상황은 많이 다름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 심층분석을 해보고 향후 투자의 방향성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분할이후 모기업의 가치

물적분할 이후 모기업의 흐름이 좋게 이어진다면 굳이 주식을 매도할 이유는 없습니다. 반대로 분할 이후 모기업의 가치가 떨어진다면 투자심리가 흔들릴 수밖에 없는데요. 작년 LG화학의 배터리산업 분할 이슈가 한창일 때 대부분의 매출은 화학부문이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것도 꾸준한 성장과 함께 최대실적을 기록하던 시기입니다.


위의 차트는 3년간 LG화학의 재무정보 입니다. 당시 오히려 배터리사업부는 적자를 기록하는 상황이였으며 화학 부문은 최대실적을 기록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부문이 떨어져 나가도 충분히 좋은 기업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상황이였다는 겁니다.


위의 차트는 SK이노베이션의 재무정보입니다. LG화학과는 확연하게 다른 모습입니다. 2018년부터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하락하면서 역성장을 하고있는 상황입니다. 배터리부문이 떨어져 나가면 성장에 대한 기대감까지 사라져 좋은기업이라 판단하기 힘들것입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이 앞으로 지주사 형태로 운영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인 부문도 큰 리스크입니다. 지주사는 직접적인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디스카운트(할인)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페루광구 매각과 SK루브리컨츠 지분 40%를 매각했으며 최근에는 SK종합화학 지분과 정유사업 지분매각까지 추진한다는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알짜산업들을 매각해버리고 나면 결국 껍데기 신세가 될 수밖에 없고 그렇다면 좋은 흐름을 기대 할수가 없습니다.


2. 시장의 반응!! 증권사 분석


작년 9월로 기억합니다. LG화학 물적분할 발표 이후 주가가 큰폭으로 하락하면서 고점대비 25% 가까이 하락했었습니다. 투자자들은 분노했고 국민청원 및 불매운동 조짐까지 보일정도 였습니다. 당시 특징적인 것은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거의 모든 증권사에서는 LG화학의 물적분할은 호재라고 리포트를 쏟아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SK이노베이션은 분위기가 사뭇 다릅니다.

위의 자료는 최근에 발표되었던 증권사리포트입니다. 제목들만 보아도 전망이 엇갈린다는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있지만 확실하게 작년 LG화학과는 분위기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향후 주가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지만 모든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좋다고 이야기하는 것보다는 엇갈린다는 것 자체가 리스크라고도 볼수 있습니다.


3. LG화학을 통한 학습효과

LG화학의 주가를 보면 작년 9월 물적분할을 결정하면서 큰 폭으로 하락하다가 다시 반등에 성공했는데요 그렇다고 물적분할 이후에도 주가는 상승할수 있다로 결론을 내릴수 있을까요?
최근 LG화학 주가가 다시 주춤합니다. 그동안 추진하던 에너지솔루션의 상장일정이 가까워질수록 다시금 주주가치의 희석을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LG화학은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된 이후에도 추세적으로 상승할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향후 SK케미컬의 주가에 영향을 크게 미칠 수 있습니다.
LG화학이 에너지솔루션 상장 이후에 좋은 흐름을 이어간다면 다행이겠지만 반대로 추세가 하락으로 전환한다면 SK이노베이션 주주들은 결국 물적분할로 주가는 떨어질 수밖에 없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될 겁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에너지솔루션 상장 이후 LG화학의 추세가 SK이노베이션의 주가에 바로미터가 될수 있습니다.


작년 LG화학 분할 이슈때 매수하여 수익을 보았던 입장으로서 이번에 SK이노베이션은 진입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분석일뿐 사야한다 팔아야한다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항상 본인만의 원칙과 전략으로 단단하게 투자해서 성공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전망 #SK이노베이션 물적분할 #SK이노베이션 LG화학비교 #SK이노베이션 지주사전환 #SK이노베이션 주주가치 희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