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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분석

[현대로템] 수소관련주? 새로운 성장모멘텀 장착!!(주가전망, 목표주가)

단투 2021. 8. 12. 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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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현대로템의 지속경영 보고서에서 수소와 로봇으로 기업의 미래 먹거리를 제시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현대로템을 심층분석해 보겠습니다.

현대로템 기업개요


시가총액 2조7,940억
코스피125위
외국인보유비중 5.77%
PER 59.26배
PBR 2.04배
배당수익률 N/A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로서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및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를 넘어 세계 37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은 2020년 장애물 개척전차의 양산을 진행하며, 플랜트부문은 제철소 수주경험을 바탕으로 터키공사 진출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매출구성은 레일솔루션 57.63% 디펜스솔루션30.09% 에코플랜트12.28%를 차지하고 있으며 방위산업은 100% 국내매출이며 자동차 및 제철설비는 국내59% 수출 51% 전동차는 국내18% 해외82% 비율입니다.


현대로템 재무분석


자본/ 부채/ 부채비율
2018년 1조1,080억/ 2조8,942억/ 261%
2019년 8,829억/ 3조2,014억/ 362%
2020년 1조3,462억/ 2조8,512억/ 211%

자본은 2019년 8,829억으로 크게 감소하였으나 2020년에는 1조3,462억으로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부채는 2019년에 3조2,014억으로 증가했지만 2020년 2조8,512억으로 감소하면서 예년 수준을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부채비율은 2019년에 큰폭으로 증가하면서 362%를 기록한 이후 2020년에 211%로 감소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부채의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전자공시를 확인해본 결과 지난5월 유상증자를 실시했던 것으로 보이며 이미 반영된 재료이기 때문에 앞으로 주가에 영향을 미칠사안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18년 2조4,119억/ -1,962억/ -3,080억
2019년 2조4,593억/ -2,799억/ -3,557억
2020년 2조7,853억/ 821억/ 224억


매출은 2019년 주춤하다가 2020년 2조7,853억으로 증가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또한 2019년까지는 적자를 기록하다가 2020년부터 흑자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실적 턴어라운드를 기록했습니다.


현대로템 목표주가 실적추정


매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2021년 2조8,290억/ 1,003억/ 500억
2022년 3조364억/ 1,275억/ 713억
2023년 3조1,118억/ 1,342억/ 781억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성장하는 흐름을 보일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매출기준으로는 2021년 1.57% 2022년 7.33% 2023년 2.48% 씩 각각 성장할 것으로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성장성이 큰편은 아니며 매출대비 영업이익이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목표주가를 살펴보면 2020년 8월 17,000원 선에서 제시되었다가 최근 24,000원 선에서 제시되는 모습이며 현재 주가가 오히려 크게 상승하면서 목표주가 이상으로 올라간 상황입니다. 아마도 최근발표된 수소와 로봇분야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정도 반영되었기 때문인것으로 보이지만 작년기준 PER이 60배 정도이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목표주가를 상향하는 리포트가 나오지 않는이상 고평가 구간으로 인식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현대로템 증권사리포트

IBK투자증권 이상현 연구원은 2분기 매출액은 7,107억원으로 전년대비 8%증가하고 영업이익은 15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며 영업이익률은 2.2%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7%줄었고 영업이익은 컨센서스를 34% 하회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전차 재시험, 시험 지연 등으로 지체상금 165억원이 발생한 일회성 비용을 고려하면 조정영업이익은 323억원으로 컨센서스를 34% 상회하고 조정영업이익률도 전년대비 4.5% 개선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현대로템은 올해 안정적인 수주 잔고를 유지하고 있어 수익 개선이 기대된다고 분석했습니다. 2021년 상반기 신규 수주는 레일솔루션 2,000억원 디펜스솔루션 7,000억원 에코플랜트 1,000억원으로 구성, 총 1조원으로 전년 동가 대비 24% 감소했지만 탄자니아 호주등 해외 프로젝트 수주, 신규사업 수주반영 등으로 연간 3조원수준이며 이는 전년대비 6% 증가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2만6,000원을 제시했습니다.


현대로템 차트분석 수급확인


작년 코로나로 인한 주식시장 하락시 저점이 8,730원으로 현재는 약3배 가까이 상승을 한 모습입니다. 계단식으로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으며 지속해서 120일선을 지지해주면서 상승추세를 이어가는 상황입니다. 최근에는 올해 연고점인 27,500원 선에서 조정을 받고있는 모습이며 20일선 부근에서지지 시도를 할것으로 보입니다.


수급을 보면 매우 투기적인 움직임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외국인과 기관이 지속적으로 매집을 한다기 보다는 추세에 따라서 비중을 크게 줄였다가 크게 늘리는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월6일 이후 기관들이 비중을 확대하면서 상승하는 흐름을 보였으며 외국인들은 비중을 축소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트레이딩의 관점으로 볼 때 외국인들의 수급에 의한 상승이 오면 일정부분 차익실현을 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수소와 로봇으로 성장모멘텀 장착!!


최근 현대로템의 지속경영 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철도와 방산부문의 성과를 바탕으로 수소와 로봇의 미래 신사업 확장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수소추출기 공장을 본격가동한 데 이어 연내 첫 수소 전기트램을 도입하고 웨어러블 로봇 개발도 추진한다고 밝혔는데요 요즘 잘나가는 종목들의 트랜드가 바로 기존의 사업분야와 새로운 성장동력의 결합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현대로템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수소와 로봇을 선택한 모양입니다.


제가 주목하는 부문이 바로 현대계열사의 이점입니다. 현대차의 수소전략과 로봇에 대한 투자와 방향을 함께하기 때문에 시너지효과가 클것으로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실제로 현대로템은 연간 4700t 규모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연내 울산시에 국내 첫 수소트램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달엔 한국전력과 손잡고 전력분야 공사작업자를 위한 웨어러블 로봇 개발에도 나섰습니다. 이러한 사업에 속도가 붙고 가시화되어 갈수록 멀티플 자체가 상승하기 때문에 주가에 큰상승을 불러올수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주가는 이러한 성장을 크게 반영하기 전이기 때문에 미리 선점한다는 전략으로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단투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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